Published 2022. 7. 11. 20:13

1. @GeneratedValue

: PK 컬럼의 데이타 형식은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구분이 가능한 유일한 값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데이타 경합으로 인해 발생되는 데드락 같은 현상을 방지 하기 위해 대부분 BigInterger 즉 Java 의 Long 을 주로 사용합니다.

 

물론 String 형태의 고정된 키값을 직접 생성해서 관리하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대량의 요청이 유입 되더라도 중복과 deadlock 데드락이 발생 되지 않을 만큼 키값이 빨리 생성이 되고 안전하게 관리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 deadlock

동일한 시점에 요청이 유입 되었을때 데이타베이스는 테이블 혹은 레코드를 lock 을 걸어 데이타가 변경되지 않도록 막아 놓고 다른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때 1번째 요청이 A 테이블의 값을 변경하고 lock 을 걸어둔 상태에서 B 테이블을 사용하려고 하고, 2번째 요청이 B 테이블의 값을 변경하고 lock 을 걸어둔 상태에서 A 테이블을 사용하려고 할때 데이타베이스는 우선순위를 판단 할 수 없어 그대로 교착상태에 빠져 버립니다.

이때는 어쩔 수 없이 강제로 시스템을 재시작하여 데이타베이스 커낵션을 초기화 시켜줘야 합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이 되는 데이타베이스인 MySQL, ORACLE 에는 Long 타입의 키값을 생성하는 방식이 서로 조금 다른데요. MySQL 은 auto increment 방식을 ORACLE 은 sequence 방식을 사용합니다.

 

- auto increment

먼저 MySQL 의 auto increment 방식은 숫자형의 PK 컬럼 속성을 auto increment 로 지정하면 자동으로 새로운 레코드가 생성이 될때마다 마지막 PK 값에서 자동으로 +1 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GeneratedValue 어노테이션의 strategy 속성을 GenerationType.IDENTITY 로 지정해 auto increment 컬럼인 것을 EntityManager 에 알려 줍니다.

이때 자동으로 생성되는 값을 가지는 PK 컬럼의 이름은 명시적으로 id 로 지정하는 것이 관례 입니다.

 

@Id
@GeneratedValue(strategy = GenerationType.IDENTITY)
private Long id;

 

- sequence

ORACLE 에서 사용되는 sequence 방식은 sequence ORACLE 객체를 생성해 두고 해당 sequence 를 호출할때마다 기존 값의 +1 이 된 값을 반환해 주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GeneratedValue 어노테이션의 strategy 속성을 GenerationType.SEQUENCE 로 지정해 sequence 를 사용해 PK 값을 사용하겠다고 지정합니다.

 

@Id
@SequenceGenerator(name="seq", sequenceName="jpa_sequence")
@GeneratedValue(strategy=GenerationType.SEQUENCE, generator="seq")
private Long id;

'JPA > Annot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Enumerated  (0) 2022.07.11
@Id 어노테이션  (0) 2022.07.11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