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putStream
JDK 11 기준 InputStream의 설명
This abstract class is the superclass of all classes representing an input stream of bytes
Stream
개별 바이트나 무자열인 데이터의 원천 파일을 읽거나 쓸 때, 네트워크 소켓을 거쳐 통신할 때 쓰이는 추상적인 개념
쉽게 설명하면, '데이터가 전송되는 통로'라고 표현할 수 있다.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거치건, 파일에서 넘어오건, 데이터가 오고가는 통로가 스트림인 것이다.
byte
0이나 1이 8개 모이면 그것을 'byte'라고 부른다. '데이터'라고 생각하자.
종합하면 InputStream 추상 클래스는 데이터가 들어오는 통로의 역할에 관해 규정하고 있는 추상 클래스이다.
InputStream 주요 메서드
InputStream은 데이터를 읽어야 한다. 통로로 데이터를 빨아들이는 기능이 필요하다.
데이터를 읽는 기능과 관련된 메서드는 3개가 있다.
/**
* 1byte를 읽어 그 값을 int로 바꿔 반환하거나 (1byte =-128 ~ 127 또는 0 ~ 255이다.)
* 더 이상 읽을 수 없는 경우는 -1을 반환한다.
*/
public abstract int read() throws IOException;
byte[] data = new byte[]{1, 2};
ByteArrayInputStream inputStream = new ByteArrayInputStream(data);
System.Out.println(inputStream.read()); // 바이트 하나를 읽었으니, 1을 읽었고 1이 출력된다.
System.Out.println(inputStream.read()); // 바이트 하나를 추가로 읽었으니, 2을 읽었고 2이 출력된다.
System.Out.println(inputStream.read()); // 더 이상 읽을 바이트가 없으니, -1이 출력된다.
/**
* 1byte씩 읽는 게 아니라 파라미터로 주어진 byte 배열 크기만큼 데이터를 읽고 총 몇 byte를 읽었는지 반환한다
* 데이터를 읽다가 모두 읽으면, 그 만큼의 크기를 반환하고
* 시작부터 읽을 게 없으면 -1을 반환한다.
*/
public int read(byte b[]) throws IOException{}
byte[] data = new byte[]{10, 20, 30, 40, 50};
ByteArrayInputStream inputStream = new ByteArrayInputStream(data);
byte[] buffer = new byte[3];
System.Out.println(inputStream.read(buffer)); // 바이트 3개(10, 20, 30)을 읽어, buffer에 넘겨주고 3이 출력된다.
System.Out.println(inputStream.read(buffer)); // 바이트 2개(40, 50)을 읽어 buffer에 넘겨주고 2를 출력된다.
System.Out.println(inputStream.read(buffer)); // 더 이상 읽을 바이트가 없으니, -1이 출력된다.
/**
* len개의 byte를 읽어서 주어진 byte[] b의 b[off]부터 저장한다.
* 저장한 개수를 반환하고, 읽을 게 더 이상 없다면 -1을 반환한다.
* 만약 byte[] 크기가 부족하다면 IndexOutofBoundsException을 낸다.
*/
public int read(byte b[], int off, int len) throws IOException{}
InputStream은 말그대로 통로이기 때문에, (read만 사용해서는) 한 번 읽었던 것을 다시 되돌아가 읽을 수 없다.
InputStream은 데이터를 스킵할 수 있다.
/**
* n byte의 데이터를 스킵하고 실제로 스킵한 byte 개수가 출력된다.
* 지원하지 않을 경우 IOException이 나오게 된다.
*/
public long skip(long n) throws IOException{}
byte[] data = new byte[]{10, 20, 30, 40, 50};
ByteArrayInputStream inputStream = new ByteArrayInputStream(data);
System.Out.println(inputStream.skip(3)); // 3개 skip 성공, 3을 출력
System.Out.println(inputStream.read()); // 위에서 10, 20, 30을 skpi했으므로 40을 출력
InputStream은 데이터가 얼마나 남았는 지 알려준다.
public int available() throws IOException{}
InputStream은 닫을 수 있다.
public void close() throws IOException{}
InputStream은 읽었던 데이터를 특정 시점부터 다시 읽을 수 있다.
/**
* 특정 시점을 기록하는 메서드 : mark
* readlimi은 마킹할 위치를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 현재 위치를 마킹하고 나서 최대 몇개의 byte를 더 읽을 수 있는 지를 의미한다.
* 예를 들어, readlimit을 100으로 설정했다면,
* 지금 mark를 호출하고 read()를 101번 호출 할 수 없는 것이다.
*/
public synchronized void mark(int readlimit){}
/**
* mark되어 있는 지점으로 돌아간다.
* 이 이후에 read를 하면 아까 mark 해두었던 시점부터 데이터를 읽어 들이는 것이다.
*/
public synchronized void reset() throws IOException{}
/**
* 이 InputStream 구현체가 mark / reset을 지원하는 지, 지원하지 않는 지를 표기한다.
*/
public boolean markSupported(){}
정리
InputStream은 데이터를 byte 단위로 읽어들이는 통로이며(읽어들인 데이터를 byte로 돌려줌)
● 데이터 읽기
● 특정 시점으로 되돌아 가기
● 데이터가 얼마나 남았는 지 보여주기
● 통로 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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