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잭션 AOP 적용 전체 흐름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 vs 프로그래밍 방식 트랜잭션 관리

 

●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Declarative Transaction Management)

    ▶@Transactional 애노테이션 하나만 선언해서 매우 편리하게 트랜잭션을 적용하는 것을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라 한다.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는 과거 XML에 설정하기도 했다. 이름 그대로 해당 로직에 트랜잭션을 적용하겠다 라고 어딘가에 선언하기만 하면 트랜잭션이 적용되는 방식이다.


 프로그래밍 방식의 트랜잭션 관리(programmatic transaction management)

    트랜잭션 매니저 또는 트랜잭션 템플릿 등을 사용해서 트랜잭션 관련 코드를 직접 작성하는 것을 프로그래밍 방식의 트랜잭션 관리라 한다.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가 프로그래밍 방식에 비해서 훨씬 간편하고 실용적이기 때문에 실무에서는 대부분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를 사용한다.
 프로그래밍 방식의 트랜잭션 관리는 스프링 컨테이너나 스프링 AOP 기술 없이 간단히 사용할 수 있지만 실무에서는 대부분 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AOP를 사용하기 때문에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프로그래밍 방식 트랜잭션 관리는 테스트 시에 가끔 사용될 때는 있다.

 

 

 

 

정리


 스프링이 제공하는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 덕분에 드디어 트랜잭션 관련 코드를 순수한 비즈니스 로직에서 제거할 수 있었다.
 개발자는 트랜잭션이 필요한 곳에 @Transactional 애노테이션 하나만 추가하면 된다. 나머지는 스프링 트랜잭션 AOP가 자동으로 처리해준다.
 @Transactional 애노테이션의 자세한 사용법은 뒤에서 설명한다. 지금은 전체 구조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추자.

 

 

 

 

 

 

 

 

 

 

 

 

 

 

출처 : 김영환 스프링 DB 강의

복사했습니다!